자동차이야기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장단점 알아보기

초보운전자 옥자 2022. 7. 30. 08:43
반응형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장점 및 단점 자세히 알아보기.

친환경이 화두인 요즘 자동차 기업들도 오염을 많이 발생시키는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 변화를 도모하고 있다. 국내 1위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에서는 대중적인 전기차의 출발점으로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를 생산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현대자동차에서 대표적으로 생산하는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의 장점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
1. 아이오닉5 장점
2. 아이오닉5 단점
3. 아이오닉5 정리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장점 첫번째 넓은 실내공간이다.

아이오닉5의 최대 장점은 넓은 실내 공간이다.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바닥이 평평하고 모든 좌석이 전동으로 앞뒤로 움직일 수 있다. 특히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콘솔이 앞뒤로 움직일 수 있어서 운전석으로 내리기 힘든 경우에 조수석 쪽으로 내릴 때 편하게 지나갈 수 있다. 좌석이 수평에 가깝게 젖혀지기 때문에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아이오닉5는 넓은 실내 공간이 장점인만큼 차박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다. 차박에 특화가 되어있다고 볼 수 있다. 뒷좌석을 눕히고 전용 에어매트를 깔면 정말 평평한 침실로 변신한다. 전용 암막커튼으로 해충과 외부의 시선을 차단할 수도 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장점 두번째 멀티 충전 기술 시스템이다.

아이오닉5는 멀티 충전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갖췄다. 400V 일반 충전과 800V 초고속 충전이 모두 가능한 멀티 충전 시스템이기 때문에 기존의 충전인프로와 초고속 충전시스템을 모두 활용할 수 있어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특히 초고속 충전을 할 경우 18분이면 80%까지 충전이 가능하고 단 5분만으로도 100km 이상을 운전할 수 있는 전력을 확보할 수 있다. 롱 레인지 모델의 경우, 77.4 kWh 대용량 배터리 적용으로, 1회 충전으로도 최대 458km를 운전할 수 있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완주할 수도 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장점 세번째 대용량 휴대용 배터리이다.

아이오닉5가 충전해놓은 전기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종의 대용량 휴대용 배터리인 셈이다. V2L 기능은 220V 전원을 차량 내외부로 공급해줄 수 있다. 변압기를 활용하면 110V도 가능하다. 집에서 사용할 수 있던 가전이나 급하게 충전이 필요한 노트북, 휴대폰을 충전할 때 용이하다. 이런 점에서도 차박을 할 때 매우 유리한 점이다. 커피포트, 공기청정기, 가습기, 프로젝트, 전기자전거, 전기장판 등 220V용 가전을 집 밖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그밖의 장점은 이렇다.

아이오닉5는 그 외 장점으로는 전기차이기 때문에 내연기관에서 느낄 수 있는 진동과 엔진 소음이 없어서 매우 조용하다. 또, 디지털 사이드 미러를 장착하여 기존의 사이드미러를 카메라와 실내 OLED 모니터로 대체하여 선명하고 안전한 시야 확보를 할 수 있고,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증강현실로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편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은  운전자가 하차한 상태에서 스마트키를 이용하여 주차와 출차를 원격으로 할 수 있어 주차가 미숙한 운전자나 협소한 곳에 주차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첫번째 단점은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이다.

아이오닉5에는 디지털 사이드미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전기차에 어울리는 새로운 시도이지만 익숙하지 않은 시스템에 어색하고 적응하는 데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에어컨 컨트롤이 조금 낮은 곳에 있어 운전자가 조작하기가 불편합니다.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시트를 비롯한 내장재들이 기대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이 덜하고 시트가 쿠션감이 덜한 편입니다. 후면 유리 쪽에 와이퍼가 없습니다. 비가 오는 날씨에 후면 유리에 맺힌 빗물 때문에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바람을 후면 유리 쪽으로 보내 빗물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설계하였다고 하나 실제 제 기능을 못한다는 경험담이 많습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두번째 단점은 배터리 무게감이다.

아이오닉5에는 반자율 주행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교차로 같은 부분을 지나갈 때 반자율 주행이 풀리기도 하여 단점으로 꼽혔습니다. 전기차의 배터리는 굉장히 무거운 편입니다. 아이오닉5는 무거운 배터리를 바닥에 깔아 무게중심을 낮춰 편안한 무게감을 주지만 방지턱이나 요철을 지나갈 때 무게감 때문에 생기는 충격을 줄이기에는 부족합니다. 무겁기 때문에 큰 사이즈의 휠을 사용합니다. 아이오닉5는 축간거리가 3미터나 됩니다. 이는 넓은 실내와 편안한 승차감을 주는 장점이지만 회전반경이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회전반경이 커서 한 번에 유턴을 하지 못해 운전자를 당황하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그밖의 단점을 알아보자.

아이오닉5는 전기차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정숙성은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조용하기 때문에 기타 잡소리가 더 잘 들리는 아이러니한 단점이 있습니다. 전기차의 공통적인 단점은 충전시간입니다. 탁월한 충전 속도와 멀티 충전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충전인프라와 시간은 더 개선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 정리해보자.

지금까지 아이오닉5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단점보다 장점이 더 매력적이고 현대자동차의 본격적인 순수 전기차로서 굉장히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오닉5의 단점이 더 개선된 후속 모델이 기대됩니다.

반응형